돚거 게시글/잡다한 글

고로아와세가 무슨 뜻일까?

게하 2024. 1. 30. 03:27
반응형

고로아와세가 무슨 뜻일까?

어쩌다 특정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인물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고 있었는데...

그 인물의 출생이 일본어로 하면 비슷한 이름이 나온다고 해서 궁금증이 생겨서 더 찾아봤더니

이 고로아와세라는 개념이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고로아와세는 일본어에서 원래의 표기법 대신 발음이 같은 다른 한자나 숫자로 표기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A라고 쓰고 B라고 읽지 않는다? 혹은 언어유희라고 설명하더군요.


고로아와세를 읽는 방법인데, 표만 보고는 어디에 쓰이는지 감이 잘 오지 않죠.

그래서 대표적인 예시를 몇 개 들자면...


데스노트의 유명한 짤이죠.

데스노트의 장면 중 한 대사를 배속해서 들으면 가루바나나라고 들리는데요.

고로아와세를 읽는 방법으로 가루바나나를 표기하게 되면,

57877 = 가루바나나라고 합니다.

한국에서 이삿짐 전문업체의 번호에 24(이사)가 들어가는 거나

일부 치킨집에 92(구이)가 들어가는 것처럼 일본의 언어유희 기능을 한다고 하네요.

개념은 대강 이해하게 되었으니, 몇 가지 예시를 더 보고 마치겠습니다.


봇치 더 록의 주인공은 봇치, 고토 히토리는

50106이라는 숫자 = 고토 히토리로 된다고 하네요.


마녀의 여행의 주인공인 일레이나의 생일은 10월 17일이라고 합니다.

일레이나의 생일인 10월 17일을 바꾸면 이레이나(イレイナ)가 된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동방프로젝트에 나오는 레이센 우동게인 이나바라는 인물은

레이센 = 01000으로 된다는데 0 + 1000 (레이 + 센)이라고 합니다.

읽기 방법으로 나타난 0과 일본에서 수를 천을 세는 센을 합쳐서 나온 걸로 보이네요.

개인적으로 조금은 신기한 지식이었습니다.

은근히 이런 걸로 의미 있는 비밀번호를 만들면 재밌을 것 같네요.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